여드름치료 12편. 여드름흉터가 생기기 쉬운 볼 여드름 대처 방법은?

나이가 들어갈 수록 늘어나는 주름에 한 숨 짓지만, 어른이 되어서도 사라지지 않는 여드름 때문에 고민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으시죠. 특히, 여드름이 남긴 얼굴의 여드름흉터는 마음을 무겁게합니다.

여드름은 피지선이 없는 손바닥, 발바닥 등을 제외한 모든 피부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염증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피지선이 발달한 얼굴과 두피에 많이 발생하죠. 가슴과 등은 여드름이 생겨도 옷으로 가릴 수 있기 때문에 질환으로 인한 실질적 스트레스 정도는 적은 편이라고는 하지만 얼굴에 남은 여드름흉터는 화장으로도 가려지지 않아 큰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죠. 일단 발생한 여드름흉터는 치료가 가능하긴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여드름흉터를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여드름이 여드름흉터로 진행될 수 있음을 기억하고, 평소 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한번 생긴 흉터는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흉터가 생기지 않게 여드름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중 볼은 얼굴에서 피부가 가장 두꺼운 층이며, 피부 재생력도 활발한 곳입니다. 하지만, 피부가 두꺼워서 깊은 여드름이 잘 생기고, 여드름 자국이나 깊은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경우가 많죠. 오늘은 여드름흉터가 생기기 쉬운 <볼 여드름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01. 손으로 건드리지 말고 억지로 압출하지 않는다.
여드름은 염증성과 비염증성 모두 혼자서 여드름 압출이 쉽지 않습니다. 왜냐구요? 얼굴 자체가 비정형적인 곡면이고, 모공 방향 또한 각각 다르기 때문에 거울을 보면서 혼자서 여드름을 압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죠. 단, 모공에 살짝 걸려 있는 피지 덩어리나 노랗게 고름이 보일 정도로 화농된 경우는 깨끗한 면봉을 이용해 비교적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소독에 신경써야 합니다.손대지 않은 여드름은 아무 흔적 없이 사라질 수 있지만, 손대서 생긴 자국은 더 오랜 시간이 지나야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볼 여드름이 생겼다면 청결은 유지하되 가급적이면 만지지 마세요.

 

02. 여드름 전용 제품을 함부로 사용하지 마라.
음식에도 맞는 음식과 맞지 않은 음식이 있듯이 여드름 피부도 그렇습니다. 내 피부 타입과 맞는 여드름 전용 제품이 있고,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는거죠. ‘친구가 이거 바르고 좋아졌다고 해서…’, ‘이 팩을 하면 좋다고 해서…’, ‘이거 먹으면 여드름에 좋다고 해서…’로 시작하는 이야기들은 많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자신의 피부타입과 맞지 않는 여드름 전용 제품을 수십 만원에서 수백만 원을 지불하고 사용했지만 이렇다 할 효과를 보지 못한 분들도 많습니다. 여드름흉터, 여드름 자국을 간절하게 치료하고 싶은 분들의 마음이야 충분히 이해하지만 오히려 그 마음이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 타입 피부라고 모두 피지 분비가 활발하고 각질이 모공을 꽉 막고 있지는 않습니다. 건조한 피부의 사람에게 여드름이 날 수도 있고, 피부가 예민해지면서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죠. 주위에서 효과를 봤다는 여드름 전용 제품을 사용할 때 짧은 기간이라도 소량으로 테스트를 거치거나,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피부타입을 미리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03. 세안하거나 수면 시 물리적 자극에 주의하라.
볼과 광대뼈가 있는 부분은 세안을 할 때 손바닥의 강한 마찰을 받기 쉬운 곳입니다. 볼 여드름이 있는 분들 중에 여드름을 압출하지는 않았지만, 여드름 자국이 생겨서 병원을 찾는 분들이 있으시죠. 여드름이 난 곳을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평소보다 강하게 세안을 했더니 좋아지기 보단 오히려 자국이 생기도 합니다. 이것은 농포(고름집)가 세안 중에 터져 여드름을 손으로 뜯은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화농성 여드름이 볼에 있다면 세안을 조심스럽게, 손가락 압력을 최소화해서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옆으로 누워서 잠을 잘 때에도 베개와의 마찰로 인해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농포가 터지는 일이 일어날 수 있으니 바른 자세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도 잘 나고, 흉터도 쉽게 아물지 않는 피부 타입이 있긴 하지만 여드름흉터는 초기 여드름을 잘 못 관리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한 볼 여드름이라고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이듯이 내 피부타입이 어떤지, 여드름흉터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미리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이 생겼을 때 나의 작은 관심만으로도, 여드름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왜 아크네 마인드인가?
병원 안내 및 찾아오는 길
온라인 상담 게시판 바로가기
 전화 번호 : 02 544 3369

 

관련 글타래:

  1. 여드름흉터가 있는데 염증성 여드름이 계속 올라와요…
  2. 여드름치료 4편. 여드름 관리, 이 정도의 방법은 신경 써주세요.
  3. 여드름흉터없애는법 13편. 여드름흉터가 안 생기게 하려면?
  4. 여드름치료 5편. 가슴과 등에도 여드름이?
  5. 여드름치료 2편. 알아두면 도움 될 성인 여드름 원인과 관리방법

Related Articles

Share

About Author

아크네마인드 원장 프레스노 채희중입니다. 아크네마인드는 여드름흉터, 모공 집중치료 병원입니다. 여드름흉터와 모공치료분야만을 연구하여 왔으며, 특히 잘 낫지 않는 여드름흉터를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전화(02-544-3369)나 게시판에 상담 주세요.

(0) 댓글

댓글 남기기

당신의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